"오프라인보다 편해요"`소설 데이팅`에 빠진 지구촌 남녀 매일경제

온라인 데이팅을 통해 만난 커플들은 오프라인 데이팅을 통해 만난 커플들보다 헤어질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단” 결혼한 커플은 오히려 이혼할 확률이 낮다. 아무리 만날 사람이 없다고 뭔 온라인 데이트앱에서 사람을 만나요...

 

2010년 11월 문을 연 이음소사이어스(www.i-um.net)는 가입자 9만명, 실사용자 비율이 90%에 육박하는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업체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한 박희은 대표는 유명 IT기업에 다니던 중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가능성을 보고 회사를 나와 사업을 시작했다. ‘싱글 남녀에게 하루에 한 명씩 24시간 운명의 이성을 소개해 준다’는 ‘이음’의 독특한 아이템으로 제11회 여성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미국 데이팅 서비스 산업 규모는 2020년 39억4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1% 성장했다. IBIS World는 2021년에는 성장률이 전년대비 다소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오는 2025년까지 해당 시장이 대체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개인 거리두기'기능으로 다른 아바타와 일정 거리 이상 가까워지는 것을 방지하여 원치 않는 행동을 더 쉽게 피하도록 돕고, 그 밖에도 사용자를 차단하거나 신고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VR에서 가해자는 아주 나쁜 말을 구두로 전달할 수 있고, 이때 아바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1위 데이팅 앱 틴더는 여성의 안전이야말로 "핵심"이 되었다고 말한다.

 

학생들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데이팅앱에 대한 인식이 달라졌다고 말한다. 과거엔 성매매 등의 부작용이 부각됐지만 최근 들어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로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앱을 통해 남자친구를 만났다는 성모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상한 사람들이나 앱에서 남자나 여자를 만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인식이 있었지만, 요즘에는 일반적인 일이 된것 같다”고 말했다.

 

표순규 대표는 “15만 회원을 넘어 모든 싱글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건전하게 짝을 만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F8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은 ▲소셜데이팅 시장 진출 ▲오큘러스 GO 출시 ▲프라이버시 강화 ▲페이스북 메신저 앱의 개선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엘프 오픈고' 개발 등이다. 이후에 2005년 9월 유튜브 최초 100만 뷰를 달성한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광고의 파급력 덕분에 더욱 빠르게 공유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찾게 되었습니다.

 

상대방은 당신의 의도를 알고 데이트를 하고 싶은지 아니면 대화 친구로만 남고 싶은지 결정을 할 것 입니다. 은하수다방은 IT스타트업 ‘(주)에이프릴세븐’의 비전을 담아 탄생한 소개팅 앱 서비스이다. CIVICNEWS(시빅뉴스) 모든 콘텐츠(기사, 사진, 영상)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벚꽃 개화시기가 앞당겨진다는 올 봄, 벚꽃놀이 같이 갈 사람이 없다고 걱정하지 말자.

 

이용자들을 피식 웃게 만드는, 제작자의 재치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무료 서비스가 많은 일반 앱과 달리 소개팅 앱은 과금이 쉬워 사업 수익성이 뚜렷하다. 자연스러운 만남이 어려워지면서 이용자들이 몰린 데다 자신을 위한 투자에 망설임 없이 지갑을 여는 MZ세대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실수로라도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경우에는 조건만남 문자를 포함한 원하지 않는 만남과 연락에 시달리는 경우가 생길 위험이 크다. 보통 소셜데이팅 어플이 운영하는 결제 시스템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결제를 유도한다는 불만이 크다. 이처럼 소셜데이팅 어플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이를 보는 시선도 다양해지고 있다.

 

실제로 유저들은 기존 채팅창과 별도로 개설된 ‘패스트챗’ 기능을 통해 스와이프 나이트를 시청한 다른 유저를 만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 2017년 오스트리아 빈 대학교 연구팀의 논문에 따르면 현재 미국인이 연인을 만나는 방식 2위가 온라인을 통해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대표적인 데이팅앱 틴더의 경우 5천만명 이상이 사용 중이다. 온라인 데이팅 시장은 미국에서만 2017년 기준 2조 9천억 규모이다.

 

처음 프로젝트를 접했을 때, 첫 과제인 SWOT 분석 기업 중에서 골라서 하면 어떨 까 하는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수익구조가 단순하며 오프라인 상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업이 온라인으로 옮겨간 형태였기 때문에 뭔가 신선하지 못했다. 선정기업에 대한 토의를 하던 중, 한 조원이 이번 학기 “창업과 나의 미래” 라는 과목을 통해 학기 초 박희은 대표가 강연을 하러 왔던 이음소시어스를 추천하였다. 대부분 처음 듣게 된 이음소시어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니, 이음넷을 통해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를 개척하고, 나아가 스마트폰의 어플 개발을 통해 새로운 수익구조를 갖고 있었다. 지난 8년간 필자는 수백 명과 각자의 데이팅 앱 사용 경험 관련 대화를 나누었다.

more info dksak more info more info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오프라인보다 편해요"`소설 데이팅`에 빠진 지구촌 남녀 매일경제”

Leave a Reply

Gravatar